물류, 교부 송달 및 다양한 운송 응용 분야를 위한 자율 모바일 로봇인 유진로봇 GoCart가 2021년 1월 국내 최초로 ISO 13482 안전 인증을 받았습니다.
ISO 13482는 개인위생용 로봇 안전을 위한 국제 표준입니다. 대상 로봇에 포함되는 모바일 운송 로봇의 경우 유진 외에는 어떤 국내 회사도 로봇 기능 안전에 대한 엄격한 국제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유진로봇 GoCart는 자율 모바일 로봇으로, 맵에서 자율 주행할 때 정확한 로컬 인식을 제공하는 자체 개발 3D LiDAR, 스테레오 카메라 및 소나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유진 고유의 플리트 관리 시스템을 통해 여러 GoCart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엘리베이터, 자동문 등의 다양한 스마트 빌딩 기능과 IoT를 통해 통합할 수도 있습니다.
ISO 13482에서는 인간과 로봇이 물리적으로 접촉하는 응용 분야를 다룹니다. GoCart는 병원, 창고 등과 같은 인간-로봇 협업 작업장에 배치되므로 GoCart와 주변 사람 간의 물리적 상호 작용과 관련된 모든 시나리오에 대비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GoCart는 장애물 감지 및 충돌 방지, 비상 정지 기능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경고등 및 소리를 통한 다양한 방법으로 인간과 통신합니다.
또한 GoCart는 S2 및 F2 등급의 잠재적 위험 노출에 대한 기능 안전 표준을 충족하여 PL d 안전 인증을 받았습니다. GoCart가 이런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 중 하나는 이중 층 안전 시스템입니다. 즉, 핵심 기능 중 하나가 고장 나더라도 ‘만약의 경우를 위한(just-in-case)’ 두 번째 동일 기능이 원활하게 이어받아 처리합니다. 또한 GoCart는 4개 층의 동적 기능 안전 구역으로 둘러싸여 있고 해당 구역 내에서 물체가 감지되는 경우 속도를 줄이거나 완전히 정지합니다. 이 영역은 GoCart 이동에 따라 재구성되며 도킹 시와 같이 필요할 때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GoCart의 PL d 안전 시스템에 대한 ISO 13482 인증은 유진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 목표입니다. 문승빈 세종대 교수는 유진로봇의 기술력을 인정하고 유진의 안전 관련 인증 획득을 위한 노력을 글로벌 입지 증진의 청신호로 봅니다. 유진로봇의 박삼 대표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안전 기능과 함께 품질 저하 없이 비용을 낮추는 자체 개발 기술을 통해 유진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낙관론을 피력합니다. 또한 유진은 AMR(자율 모바일 로봇)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ISO/FDIS 3691-4:2020 무인 산업용 트럭 및 해당 시스템’에 대한 인증을 단기간 내에 받을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