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산업 현장에 적용된 유진로봇
솔루션의 성공 사례를 살펴보세요

솔루션 및 제품별 케이스 보기
솔루션 구분
  • 물류자동화
  • 창고자동화
  • 설비자동화
  • 헬스케어
  • 로보타이제이션
제품 구분
  • 고카트
  • 커스텀AMR
  • 자동화설비
유진로봇의 위치 및 연락처 정보를 제공합니다.
  • 솔루션 문의하기
  • icon-contact 일반문의
homeIcon homeIcon
mobileIcon

작업 공정의 로봇화: 전 세계 근로자 지원

물류자동화 창고자동화 로보타이제이션 서비스
yujinrobotcorp 2023-08-22
industryCase Link Blog 처음으로
작업 공정 로봇화

2019년 옥스퍼드 대학의 경제학자들은2030년까지 전 세계 제조업계 일자리 2천만 개가 로봇으로 대체될 수도 있다는 놀라운 예견을 했습니다. 이들은 2030년 전에 중국에서만 약 1,400만 대의 로봇이 노동 인구를 채우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로봇이 세계를 바꾸는 방식: 일자리와 생산성에 자동화가 실제로 의미하는 것 보고서에 자세히 서술돼 있는 결과에 따르면, 기업과 근로자들이 이미 아는 내용이 강조되었습니다. 한 때 그저 미래에 대한 환상이었던 로봇이 오늘날 노동력의 일부로 자리매김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날 로봇은 창고에서 일하는 직원들을 대체하는 수단이 아니라,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믿고 협력할 수 있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로봇을 통한 공정 자동화에 대한 이점이 더욱 명확해지면서, 근로자와 사업자 모두 이러한 새로운 작업 방식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옥스포드 연구진은 해당 보고서에서 제조업과 창고 환경에서 로봇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로봇에 대한 투자 규모와 설비 속도가 점점 더 빨라지고 있음에도, 로봇이 전 세계에 걸쳐 엄청난 실업 사태를 몰고 올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은 잘못된 부분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경제 전반에서 로봇이 창출하는 가치는 고용에 미치는 파급력을 상쇄하고도 남기 때문입니다. 제조업체는 생산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생산성을 강화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작업 공정 로봇화

제조 현장에서 로봇 도입에 대한 도전

지금은 작업 공간에서 로봇을 사용하기에 최적의 시기이며, 특히 제조업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제조업은 경제 성장의 중심으로서 혁신을 이끌어내고, 일자리 창출은 물론 여러 사업을 뒷받침하기까지 합니다.

미국에서는 제조업이 5번째로 큰 산업 부문이긴 하지만, 다른 많은 산업과 마찬가지로 숙련된 노동 인력이 부족한 문제에 당면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력난은 점점 더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딜로이트(Deloitte)에서 예상한 바에 따르면, 2030년까지 약 210만 명에 해당하는 노동 인구 부족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러한 인력난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정년 퇴직에 가까워진 베이비 부머 세대의 증가
  • - 기술, 의료 서비스, 금융 등 화이트칼라 직종을 선호하는 보이는 젊은 세대
  • - 제조직이 ‘낮고’, 저임금이며, 많은 기술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인식
  • - 제조직이 안전하지 않다는 우려[PF1]
  •  

작업 공정 로봇화

제조업 이외 산업현장에서의 기회

제조업은 로봇을 이용함으로써 상당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산업 부문이기는 하지만, 그러한 자동화 공정을 구현함으로써 개선될 수 있는 산업 부문에 제조업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로봇의 도움으로 공정을 간소화하고 노동비를 절약하고 있는 제조업 이외의 세 가지 산업 부문을 살펴보겠습니다.

 

의료. 팬데믹 동안 의료 종사자의 18%가 퇴직하였으며 2030년까지 백만 명 이상의 간호사가 직장을 떠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인구 고령화가 가속화 돼 이미 포화 상태인 의료 서비스 시스템 수요는 더욱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병원을 비롯한 기타 의료 서비스 환경에서는 식사, 세탁물, 의약품을 환자들에게 전달하는 것과 같은 과업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 로봇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습니다. 미끄러지고 넘어지는 등 운반 사고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에 취약한 근로자를 위해 더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미국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병원 근로자의 부상과 질병 발생률이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이들이 표본과 혈액을 실험실에 전달하는 것과 같은 작업을 로봇이 대신하게 되면 하루 동안 걷는 거리를 줄일 수 있으며 스트레스와 피로도를 모두 낮출 수 있게 됩니다.

최근 병원에서는 자율 모바일 로봇이나 AMR을 사용하여 COVID 병동과 같은 전염 가능성이 있는 제한구역에 들어가게 함으로써 근로자들을 위험한 상황에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전염성 제품을 전달하고 수집할 수 있게 되어 부담을 덜었습니다.

 

  1. 유통  주문 처리. 전자상거래가 부상하면서 시설에서는 주문 처리를 빠르게 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었으며, 유통 산업은 변화하는 노동력과 상승하는 인건비로 등 의 여파로 심각한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로봇 자동화를 준비하면 감소하는 인력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어 정확성을 높이고 여러 작업에 활용 가능한 유연한 로봇(예: AMR)을 사용해 전체 작업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1. 자재 취급  물류. 더 안전한 창고를 만드는 일은 자재 취급 및 물류 산업에 있어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지게차가 무거운 자재를 들고 실어서 운송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미국에서만 매년 85명의 사망자와 3만 5천 건의 재해 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  

로봇은 복잡한 주변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사람처럼 부상이나 피로를 겪을 일도 없으며, 작업 처리를 빠르게 하기 위해 절차를 무시하지도 않습니다. 지게차 사고가 발생하는 모든 요인을 펴보면 인간이 관리한다는 사실과 관련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일을 자동화 설비가 진행한다면 위협 요인을 바로 제거할 수 있게 됩니다. 자동화 지게차를 구현함으로써 작업 현장의 안전성을 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창고 내 잘못된 물류 재고 배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작업 공정 로봇화

로봇 자동화 공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

다양한 공정을 자동화할 수 있는 능력은 고객 수요와 산업이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의 격차를 줄이고자 하는데 있어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자는 더욱 쾌적한 작업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는 이러한 방식으로 재정적 관점에서는 물론, 작업자의 관점에서도 사업의 개선을 이끌어냅니다. 다음은 그 방법에 대해 소개한 것입니다.

 

  1. 작업장 안전 개선. 작업장 안전은 산업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의료 산업에서 안전은 미끄러짐, 떨어짐, 이동 또는 걷기 및 구부리기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와 부상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근무자가 위험 약물과 질병에서부터 세정에 사용되는 독성 화학 물질에 이르기까지 잠재적으로 해로운 물질에 덜 노출되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물류 창고와 제조 환경에서는 작업자들이 적재 사고나, 지게차의 후진, 회전, 제동 시 등의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로부터 보호받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개별 환경에서 안전의 의미가 어떻든 간에 로봇의 도움을 통한 자동화 공정은 중대한 영향력을 미칩니다. 미국의 산업안전보건국은 기업이 근로자들의 부상과 질병으로 인해 매년 평균 1,700억의 비용을 지불한다고 밝혔으며 안전 절차를 개선하면 비용을 40%만큼 절감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근로자가 부상 없이 더욱 길고 만족스러운 직장 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1. 효율성 증가.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은 기업 이익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한 마디로 말해 로봇을 도입하면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일례로, 의료 서비스 환경에서는 AMR을 사용함으로써 간호사의 하루 보행 거리를 약 5~6km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PF2]. 이렇게 되면 간호사의 근무 시간에 여유가 생길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부상도 줄일 수 있습니다.

AMR을 통해 이득을 볼 수 있는 곳은 병원만이 아닙니다. 자재 관리 시설, 제조 공장, 주문 처리 물류 창고의 경우 근로자의 하루 보행 거리를 크게 감소시킴으로써 피로도를 줄이고, 그 결과 작업 환경에 만족하며 생산성도 더욱 높아진 직원들을 만나볼 수 있게 됩니다.

 

작업 공정 로봇화

자동화 공정은 효율성 측면에 있어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로봇은 더 빠르고 정확하며 일관적으로 작업할 수 있으며 직원은 신체적,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1. 번아웃 감소  고용 유지율 개선. 행복하지 않은 근로자는 대부분 퇴직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모든 사업주가 알다시피 직원의 이직은 비싼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직원의 근무 만족도 상승을 위해서는 더 안전하고 덜 스트레스 받는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복적이고 지루한 작업을 로봇에게 맡기고 직원들에게는 보람된 다른 일과 역할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해 더욱 성장하고 조직 전체에 이바지하도록 독려할 수 있습니다.

여러 기업에서 인재를 유치하고 보유하면서 경쟁력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는 현재, 공정의 로봇화는 이런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안전성 개선, 직원 만족도 향상, 생산성 및 효율성 증가로 직원의 마음에 쏙 드는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동시에 기업의 비용 감축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동화는 점점 흔해지고 있으며, 근로자들은 로봇으로 대체되는 것에 대한 우려보다는 로봇과 함께 작업하여 얻는 이점에 대해 깨달아 가고 있습니다.

유진로봇은 기업이 더 혁신적인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필요한 Robotics & Automation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유진로봇의 인증된 전문가와 함께 혁신의 변화를 시작하세요.
Smart Factory Solutions 살펴보기
소개서 다운로드 브로슈어 다운로드 일반문의 CS 문의하기

4차산업 혁신을 위한 최신 인사이트를 통해 비즈니스의 미래를 준비하세요

YUJIN INSIGHT 구독하기 YUJIN INSIGHT 구독하기 유진로봇 뉴스레터 구독하기
icon-more 문의하기
icon-select-normal-active-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