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산업 현장에 적용된 유진로봇
솔루션의 성공 사례를 살펴보세요

솔루션 및 제품별 케이스 보기
솔루션 구분
  • 물류자동화
  • 창고자동화
  • 설비자동화
  • 헬스케어
  • 로보타이제이션
제품 구분
  • 고카트
  • 커스텀AMR
  • 자동화설비
유진로봇의 위치 및 연락처 정보를 제공합니다.
  • 솔루션 문의하기
  • icon-contact 일반문의
homeIcon homeIcon
mobileIcon

생산현장에 로봇을 도입할 최적의 시기는?

공장자동화설비 물류자동화 창고자동화
yujinrobotcorp 2023-08-22
industryCase Link Blog 처음으로
생산현장 로봇

로봇이 더 많은 작업 현장에 보편화 됨에 따라, 많은 제조업체는 로봇 도입 여부를 결정하는 게 아니라 로봇 도입 시기를 결정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습니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로봇이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면서 제조 환경에서의 로봇의 활약은 점점 더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쟁력을 유지하고자 하는 기업에는 로봇이 그 해답이 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1950년대 산업용 로봇이 도입된 이래로 제조 로봇은 단일 기능을 가진 단순한 기계에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고 사용자 맞춤형 로봇으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로봇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인력 확충을 계획하고 있거나 제조 기반시설에 대한 장기적인 변화를 고려하고 싶다면, 로봇의 도입 필요성이 더욱 높습니다. 

 

그렇기에 지금은 로봇이 어떻게 공정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제조 환경에 로봇을 도입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기에 적절한 시기입니다.

생산현장 로봇

로봇의 용도

로봇은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로봇이 필요한지는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오늘날 로봇은 전자제품 제조, 자동차 산업, 식품 제조 의료 분야, 농업 등의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Inc.에 따르면, 2006년 기준 작업 로봇의 약 90%가 공장에서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제조업이 로봇도입을 가장 많이 한 분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국제로봇연맹에 따르면 2021년에는 전 세계 제조업에서 직원 10,000명당 평균 126대의 로봇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년 전만 하더라도 직원 10,000명당 로봇 수는 66대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로봇을 도입하기에 앞서서, 특정 환경에서 로봇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빠르게 발전하는 이 분야에 대한 투자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제조 환경이 점점 더 자동화되고 유기적으로 연동됨에 따라 향후 로봇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시설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오늘 도입하는 로봇이 향후 계획에 어떻게 부합할지 파악할 수 있다면 미래의 공장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로봇을 도입해야 하는 시기

각 시설별로 특정한 요구사항이 있겠지만, 공통적으로 고려하는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제조용 로봇을 도입할 때 사업자와 관리자가 로봇 도입을 진지하게 고려하기 시작하는 공통된 이유는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각각의 이유를 살펴보고 필요한 솔루션을 로봇이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생산현장 로봇

  1.  
생산량 증대: 수요가 증가하면 더 많은 인력을 확보해야 할 필요성도 커집니다. 기존에는 더 많은 작업자를 고용하거나 직원들이 더 장시간 근무를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의 작업 환경에서 항상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할 수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경쟁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바로 이때 로봇에 대한 투자가 제조 시설에 필요한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로봇은 빠르게 “속도를 높일 수 있고” 교육을 할 필요가 없으며 필요에 따른 작업을 수행하도록 재프로그래밍할 수도 있습니다.

 

인력난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로봇이 근로자가 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는 없겠지만 인력의 공백을 메우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근로자들의 인력수급 상황이 크게 바뀌었으며 특히 제조업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매일 약 10,000명의 베이비붐 세대가 정년에 이르는 동시에 이른바 대규모 퇴직으로 인해 전례 없이 많은 수의 사람들이 직장을 떠나고 있으며, 2022년에는 5,050만 명이 직장을 떠나는 전대미문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근로자가 정해진 시간과 범위 내에서만 일하는 "조용한 사직"의 문제와  동시에 이른바 대규모 퇴직으로 인해 전례 없이 많은 수의 사람들이 직장을 떠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최소한만 월하는 월요일 이라는 새로운 추사게 더해지면 일손이 부족하여 할당량이나 수요를 충족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로봇을 도입하면 대부분의 작업자가 선호하지 않는 작업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며, 관련 직책을 채우기 더 어려워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직책의 채용, 교육, 이직과 관련된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보다 안전한 작업 여건: 최선의 노력을 모두 기울이더라도 제조 시설에는 여전히 위험이 산재하고 있습니다. 중장비 사용이 많기 때문에 충돌, 후진 사고, 쏟아지는 적재물 등으로 인해 심각한 부상이나 사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로봇은 장착된 센서를 통해 이러한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고 옮기는 등의 반복적인 동작으로 산업 환경에서 흔히 발생하는 허리나 목 부상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로봇, 즉 AMR에는 제조 환경에서 중량물을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정교한 주행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로봇이 중량물을 들어 올리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안전성과 효율성을 모두 향상시킵니다. 또한 정신적 피로를 줄이고 직원들이 다른 중요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게 해줍니다.

 

운영 효율성 개선이 필요한 경우: 생산성과 생산량의 증대와 더불어 워크플로우의 간소화 또한 제조 시설에서 중요한 과제입니다. 자동화는 효율성을 높이는 것과 일맥상통하며 이는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로봇은 인간의 실수를 줄이거나 없애고 낭비되는 자원 및 시간을 감소시키며 일관된 속도 또는 워크플로우를 보장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로봇은 인간보다 더 강하고 빠르며 정확하기 때문에 로봇과의 협업을 통해 작업자에게 추가적인 부담을 주지 않고도 시설의 생산량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경제포럼에 따르면, 로봇의 힘과 속도와 근로자의 비판적 사고 능력과 숙련도의 조합이 오늘날의 제조 현장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입니다. 로봇이 인력을 보완하거나 리스트가 높은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면, 모두를 위한 더욱 효율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노후 장비 교체: 기계 장비가 고장난 상황이라면 현재 어떤 새로운 선택지가 있는지 살펴보는 동시에 미래의 방향성도 주시해야 할 시기입니다. 기술, 자동화, 인공 지능, 기계 학습 분야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논의에 로봇을 포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카트, 터거, 수레, 기존 지게차 또는 팔레트 리프터 대신 팔레트 리프팅 AMR, 자율 지게차, 그 외의 AMR과 같은 솔루션이 안전하고 효율적인 대안이 됩니다.

생산현장 로봇

내일을 위한 계획 수립

로봇 도입을 고려할 때 작업자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한 가지 방법은 로봇이 기존 인력과 경쟁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보완한다는 점을 인지시키는 것입니다.

로봇과 근로자가 협업하는 환경에서 근로자들은 더욱 안전한 작업 환경을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무 만족도가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로봇은 업무의 지루하고 불쾌한 측면을 최소화할 수 있어 작업자들의 행복도를 높이고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합니다.

어떤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는지 맵핑하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영역을 결정하고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로봇을 어디에 어떻게 도입할지 고려할 때 근로자와 열린 소통을 유지하면 근로자들이 지닌 대체에 대한 불안감을 덜고 로봇을 통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모든 제조 환경마다 각각의 과제와 요구사항이 있지만 사업자와 근로자가 직면한 많은 공통된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노동력에 로봇을 추가하기로 결정할 때는 장기적인 이점과 미래로 나아갈 때 로봇이 시설에 가져다줄 수 있는 이점을 이해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유진로봇은 기업이 더 혁신적인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필요한 Robotics & Automation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유진로봇의 인증된 전문가와 함께 혁신의 변화를 시작하세요.
Smart Factory Solutions 살펴보기
소개서 다운로드 브로슈어 다운로드 일반문의 CS 문의하기

4차산업 혁신을 위한 최신 인사이트를 통해 비즈니스의 미래를 준비하세요

YUJIN INSIGHT 구독하기 YUJIN INSIGHT 구독하기 유진로봇 뉴스레터 구독하기
icon-more 문의하기
icon-select-normal-active-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