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산업 현장에 적용된 유진로봇
솔루션의 성공 사례를 살펴보세요

솔루션 및 제품별 케이스 보기
솔루션 구분
  • 물류자동화
  • 창고자동화
  • 설비자동화
  • 헬스케어
  • 로보타이제이션
제품 구분
  • 고카트
  • 커스텀AMR
  • 자동화설비
유진로봇의 위치 및 연락처 정보를 제공합니다.
  • 솔루션 문의하기
  • icon-contact 일반문의
homeIcon homeIcon
mobileIcon

자율 운송 시스템

물류자동화 창고자동화
yujinrobotcorp 2023-08-21
industryCase Link Blog 처음으로
자율주행 운송 시스템

자율 운송을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자율주행 자동차를 떠올리는 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자율 운송 기술은 차량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건의료, 시설, 물류 창고 분야에 사용되는 자율 운송 기술은 반복적인 작업에 소모되는 시간을 줄여주어 직원들이 업무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율 운송 시스템이란?

자율 운송 시스템은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하면서 자원, 사람, 화물 또는 정보를 지점 간에 무인으로 운송하는 시스템입니다. 개인이 사용하는 독립된 트럭이나 자동차인 자율 운송 차량과는 달리, 자율 운송 시스템은 상호 연결된 기술과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에는 자율주행 차량이 포함될 수도 있지만, 더 중점을 두는 부분은 자율주행 차량이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같은 다른 기술 과 상호작용하여 다양한 작업(예: AMR(자율 모바일 로봇)을 이용한 병원 내 실험실 샘플 배송)을 완료하는 방식입니다.

자율 운송 시스템은 어렵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빈번하게 처리하는 산업에 유용한 툴입니다. 자율 운송 시스템은 매일 이 시스템을 이용하는 직원들의 안전성, 효율성, 편의성을 높여줍니다.

SLAM(동시 로컬라이제이션 및 매핑)을 사용하는 AMR은 작업 중인 건물을 나타내는 정확한 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고정 경로가 설정되면, 필요할 때마다 로봇이 해당 지점 간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자율 모바일 로봇은 3D LiDAR 센서 및/또는 스테레오 카메라 같은 다른 센서도 탑재되어 있어 사람, 탁자, 의자, 기타 물체를 인지하고 회피할 수 있습니다.

자율 모바일 로봇은 자동문이나 엘리베이터와도 상호작용할 수 있어 작업을 수행하는 데 인간의 개입이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자율성은 더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각자의 기술을 활용해야 하는 직원들에게 특히 도움이 됩니다. 직원들은 오고 가며 자재를 배송하는 데 소모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만큼, 전략 기획이나 문제 해결처럼 각자의 기술이 가장 필요한 분야 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자율 운송 시스템을 이용하는 산업은?

트럭 수송과 운송 분야에서 자율 운송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자율 운송 시스템의 가치를 십분 활용할 수 있는 다른 분야도 있습니다. 미리 지정된 반복적인 경로를 따라 자재를 운반하는 기업에서 자율 운송 시스템을 도입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료 분야가 좋은 예입니다. 병원은 인력이 부족할 때가 많아 의료진의 업무 시간이 크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미확인 상태의 실험 결과, 짧아진 예약 주기, 과중한 업무 등으로 인해 의료진과 환자 모두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서비스 로봇은 업무 시간을 줄여주어 의료진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카트를 사용하여 간호사실에서 실험실 샘플을 수집해 실험실로 배송할 수 있습니다. 식판이나 약품을 병실로 배송하는 데도 카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직원들이 사소한 작업에 소모하는 시간을 줄여주어 환자 간호나 기타 중요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자율 운송 시스템은 창고에서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봇이 위험한 작업을 대신 처리하여 인간 근로자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도록 지게차 같은 기계류를 자율 운송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배송 준비가 완료된 주문 건과 같은 제품이나 부품을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길 때도 자율 창고 로봇을 이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자율 운송 시스템을 이렇게 이용하면 더욱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어렵고 위험한 작업에 소모되는 시간을 줄여주어 직원 이직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공장이나 기타 시설에서도 자율 운송을 도입하여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율 카트로 자재나 제품을 조립 라인으로 배송하면 직원들이 보다 복잡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로봇은 센서와 비상 정지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충돌 위험 없이 직원들 사이를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습니다.

자율 배송 로봇은 기업의 고유한 요구에 맞게 설계된 로봇입니다. 자율 배송 로봇은 실험실 샘플을 배송하거나 박스 또는 자재를 조립 라인으로 옮기는 등 다양한 작업을 완료하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로봇화 기술을 기존의 기계류에 통합할 수도 있고 기업 운영 시스템에 새로운 구동 유닛을 도입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로봇을 어떻게 도입하든 건물의 특정 평면도 내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도록 로봇을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자율 운송 시스템의 가치

자율 운송 시스템은 기존 프로세스에 원활하게 통합되도록 설계되어 이 기술을 이용하는 직원들의 효율성과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위험한 작업, 반복적인 작업 또는 사소한 작업을 모두 자동화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하고 스트레스가 적은 직원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이 직원들의 업무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자율 운송 시스템은 직원들이 반복적인 작업에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는 대신,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분야에 각자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렇게 하면 더욱 긍정적인 작업 환경이 조성될 뿐만 아니라 직원들도 가장 이상적인 방식으로 시간을 활용하게 됩니다.

끊임없이 조정하고 맞춤화할 수 있는 자율 운송 시스템은 다양한 산업에 속한 기업의 고유한 요구를 보완하도록 설계된 효율적이고 일관성 있는 시스템입니다. 기업은 이 기술을 도입하여 직원들의 창의성과 혁신성을 이끌어내는 데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인간 근로자들이 사소하고 반복적인 작업에 얽매이지 않고 각자의 기술을 활용해 소속 산업에서 더 큰 가능성을 실현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유진로봇의 제품군과 서비스로 대표되는 자율 시스템은 인적 요소를 염두에 두고 제작되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사람들이 정말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일입니다. 자율 시스템 덕분에 그런 세상이 그 어느 때보다 가까워졌습니다.

유진로봇은 기업이 더 혁신적인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필요한 Robotics & Automation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유진로봇의 인증된 전문가와 함께 혁신의 변화를 시작하세요.
Smart Factory Solutions 살펴보기
소개서 다운로드 브로슈어 다운로드 일반문의 CS 문의하기

4차산업 혁신을 위한 최신 인사이트를 통해 비즈니스의 미래를 준비하세요

YUJIN INSIGHT 구독하기 YUJIN INSIGHT 구독하기 유진로봇 뉴스레터 구독하기
icon-more 문의하기
icon-select-normal-active-4